이댄의 핀란드 이민

(북유럽핀란드이민) 핀란드 5년차 교민이 알려주는 현실적인 핀란드 해외취업루트

이댄 2020. 12. 17. 18:04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댄입니다.

15년째 헬싱키에서 사랑을 받고있는 핀란드 한국음식맛집 코리아하우스

 

한국은 눈이 많이 내리고 있다고 들었는데 핀란드는 작년부터 시작된 이상기온으로 이번 년에도 너무 따뜻하네요 원래 지금쯤에는 영하 10도 밑으로 내려가야 하는데 오늘 아침에 딸을 데이케어에 데려다 줄때 날씨가 영상 2도였습니다. ㄷㄷ 추워야되는 핀란드에서 이렇게 따뜻하니까 기분이 참 이상하네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제가 핀란드에서 5년째 살아오면서 가장 어떻게 보면 쉽다고는 볼 수 없지만 제일 promising하고 확실한 취업루트에 대해서 포스팅하려고합니다. 제가 핀란드에서 5년째 살았어도 교민 한명의 주관적인 의견이니 참고만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결론먼저 이야기하자면 

핀란드에서 해외취업은 쉽지 않습니다. 

 

왜 그럴까요?

일단 핀란드에는 한국회사가 없습니다. 제가 핀란드에 오기 전에는 영국 런던에서 거주했었는데 그 곳에서는 정말 수 많은 한국회사가 있었습니다. 물류회사부터, 디자인회사, 정말 다양했죠 얼마전에도 04uk에서 확인해봤는데 한국어 능통자를 많이 채용하고 있더라구요 

또한 런던처럼 인터네셔널한 도시는 그만큼 한국상품, 한국서비스에 대한 수요도 더 많아서 따라서 그것에 대한 공급을 해줄 수 있는 한국인직원이 필요합니다. 실제로 저도 런던에 거주할때 취업문제로 걱정해본적은 없었습니다. 

단지 어떤 일을 하냐에 대한 걱정을 더 많이 했던 것 같아요

 

유럽에서 가장 큰 스타트업 행사 SLUSH에서

핀란드는 어떨까요? 최근 BTS의 글로벌한 인기로 인해서 한국에 대한 관심이 많이 높아지고 있지만 여전히 한국에 대한 수요가 적은 편입니다. 핀란드에서 사실 인기가 엄청 많은 아시아국가는 일본이에요. 따라서 정말 많은 일본식당, 일본기업을 상대하는 에이전시등이 있지만 핀란드에서 한국식당은 심지어 헬싱키 안에서도 5개 미만입니다. 한국인이 운영하는 한국식당은 3개밖에 없습니다. 

아무튼 이렇게 한국에 대한 수요가 상대적으로 적다보니까 기업 입장에서도 굳이 한국인을채용할 필요가 없겠죠? 그럼 이렇게 생각하실 수도 있을꺼에요 

왜 꼭 한국에 대한 수요로만 생각하여야 하나? 업무적으로 내가 핀란드 친구들보다 뛰어나면 충분히 취업될 수 있지 않을까? 이런 물음이요

 

정답 맞는 말씀입니다. 하지만 외국인들에게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큰 장애물이 있죠?

그것은 바로 핀어입니다. 헬싱키는 아직 유럽에 있는 다른 메이저 도시, 런던, 프랑크푸르트 등에 비해서 아직 국제적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많은 회사는 여전히 핀어를 사용하죠 심지어 업무시간에는 영어를 사용하는 것으로 해도 쉬는시간에는 자연스럽게 핀어를 사용하겠죠? 기업입장에서는 이러한 coffee talk을 알아듣지 못하는 인재를 채용할까요?

채용하겠죠! 정말 이 친구가 핀란드 친구들에 비해서 일을 잘한다고 생각이들면!!

 

하지만 여기서 두번째 문제가 있습니다. 

채용에 있어서 항상 모든 영역이 공정하게 측정이 가능할까요? 예를들면 리더쉽, 사회성 이런 것들이요 

그렇기 때문에 웬만한 상황에서는 핀란드회사도 자국민을 채용합니다.(이건 한국도 마찬가지일꺼에요)

 

그러면 이러한 두가지의 큰 장애물을 극복하면서 해외취업으로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첫째: 채용에 있어서 이 친구가 핀란드친구보다 낫다는 것을 확실히 보여줄 수 있는 직업군을 선택한다.

둘째 : 핀란드에서 수요가 높지만 공급이 상대적으로 적은 직업을 선택한다. 

 

첫째에 해당하는 직군이 어디 있을까요?

일단 확실히 실력파악이 되는 직군이 있겠죠? 예를들면 컴퓨터 프로그래머나 엔지니어 같은 STEM 계열이요 게다가 핀란드는 컴퓨터프로그래머의 수요가 여전히 높기 떼문에 컴퓨터 프로그래머루트를 선택하면 수요가 높지만 공급이 상대적으로 적은 직업을 선택하게 되는 거니까 다른 직업군에 비해서 취업확률이 높아지겠죠?(심지어 연봉도 높아요)

 

둘째에 해당하는 직군이 어디 있을까요?

가장 대표적인 직군이 바로 간호사입니다. 핀란드는 여전히 정말 많은 간호사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간호학과에 가시면 수요가 높지만 공급이 상대적으로 적은 직업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용이하게 취업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아무나 유능한 컴퓨터 프로그래머나 엔지니어가 될 수 없고, 아무나 완벽한 간호사가 될 수는 없겠죠 노력을 엄청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적어도 제 경험과 주관적 의견으로 미루어 봤을때 이 두 직업군은 적어도 학교를 졸업했을때 다른 직군에 비하면 취업이 용이하실 꺼에요

게다가 핀란드는 요즘 핀란드개발자모임이 활성화되고 있어서 개발자 모임 안에서 서로의 커리어에 도움을 주고 핀란드에 오는 미래개발자여려분에게 취업멘토링등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고합니다.

깨끗하고 평화롭고 아름다운 나라 핀란드

핀란드는 사실 취업을 해서 안정적으로 돈을 벌기 시작하면 

꽤나 살기 좋은 국가입니다. 그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아무래도 자유시간도 한국에 비해서 많고 부분적무상의료, 무상교육시스템으로 인해서 자녀키우기도 정말 수월하죠. 또 환경적문제가 대두되는 이 시점에서 환경적으로 너무 깨끗한 국가이기도 하고요. (이에 대한 포스팅은 나중에 자세하게 다시한번 포스팅하겠습니다.)

 

저는 핀란드에 행여나 여러분들이 오시게 된다면 빨리 효과적으로 정착하기를 바라시는 마음에서 오늘 이 포스팅을 남겨보았습니다. 하지만 한명의 교민의 의견인만큼 참고만 해주셨으면 좋겠어요 ^^ 

 

 

핀란드 관련 투어 이민 전자책, 통역 서비스는 여기에서

https://holadongwook77.wixsite.com/website-1

 

제 이야기를 영상으로도 만나시고 싶으시면

https://www.youtube.com/@leedan7466

 

 

반응형